達人王 공략 : STAGE1 Part1, Field

達人王의 시작이자 첫 스테이지의 공략 글을 작성한다.
이 게임을 처음 접하는 시점에서 STAGE1부터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다른 게임에 비해 긴 분량을 가진 필드, 등장하는 적들의 높은 내구도, 
STAGE1이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의 보스 난이도가 초보자들을 반겨줄 것이다.
기본적으로 게임의 분량이 긴 만큼 숙지해야 할 포인트가 많아 초기 접근이 쉽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소개하는 영상 자료와 함께 작성한 텍스트를 같이 참고한다면, 앞으로의 공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설명하는 구간의 영상 시간을 같이 표기)

達人王 공략 글은 수시로 내용이 변경될 가능성이 높으며,
영상 자료 추가, 새로운 패턴 소개 등의 갱신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면~ STAGE1 공략 시작!!

***** STAGE1 필드 영상 *****

(0:07 ~ 0:18)
게임을 시작하면 노란색 적들의 행렬과 함께, 아래 이미지의 아이템 캐리어 2기가 출현.

*enemy1

이 캐리어는 게임 전체의 여러 고정된 장소에 등장하며, 앞으로 자주 보게 될 녀석이다.
캐리어 파괴로 출현하는 서브샷, 스피드, 폭탄 아이템을 획득하여
플레이어의 화력을 증가시켜준다.

공격 능력은 없지만 공중 타입이어서 본체에 충돌 판정이 존재한다.


(0:29 ~ 0:46)
소형 적들을 처리하다보면 처음으로 내구도가 있는, 아래 이미지의 적이 등장한다.

*enemy2

날개 양쪽으로 각각 총알을 발사하며,
총알 사이의 간격이 넓어 회피에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이 적들이 화면 왼쪽 상단에서 3마리씩 등장하며,
잠시 후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도 3마리씩 추가로 등장한다.

아이템 캐리어 1기 등장하고 나서 아래 이미지의 새로운 적이 등장한다.

*enemy3

화면 오른쪽 아래 바깥에서 1대씩 총 4대가 순차적으로 등장하며,
화면 중앙 상단까지 대각선을 그리며 이동한다. 이동이 끝나면 총알을 발사하니,
이동 경로 근처에 미리 자리를 잡고 제거하는 것이 좋다. 


(0:48 ~ 1:00)
위의 enemy2, enemy3의 출현 위치가 다른 웨이브가 추가로 등장한다. 
처음에 enemy2 3기가 화면 오른쪽에 등장, 그 다음에는 왼쪽에서 등장.
enemy3은 화면 왼쪽 아래에서 등장.

(1:04 ~ 1:25)
다음으로 아래 이미지의 중형급 적이 순차적으로 1대씩 등장한다.

*enemy4

본체에 좌우 해치가 열리면, 좌우 대각선 아래 방향으로 3way를 발사한다.
중앙에 안전한 공간이 생성되므로, 그 쪽으로 근접하여 샷을 맞추면 대처하기 쉽다.

(1:29 ~ 1:40)
아래 이미지의 소형 적이 3대씩 등장하며, 처음으로 주의해야 할 구간이다.

*enemy5

앞서 나온 적들에 비해 내구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며,
플레이어를 조준하는 작은 총알을 5발씩 뿌려준다.

처음에 좌우 양쪽으로 2대가 등장하며, 화면 아래 방향으로 이동한다.
그 다음에는 화면 중앙 상단으로 1대가 등장한다.
일정 거리 이내로 근접 시 공격 봉인이 가능하여 안전한 대미지 딜링이 가능하다.
 
(1:41 ~ 2:20)
화면 상단에서 운석들이 아래로 내려온다.
운석들은 샷으로 파괴가 가능하며, 중간에 운석으로 위장하며 총알을 쏘는 적들도 출현한다. (enemy6, enemy7)
*enemy6

*enemy7

(2:20 ~ 2:37)
스테이지 1 필드에서 제일 조심해야 할, 중간보스 포지션의 적이 등장한다.

*enemy8 (제 1형태)

*enemy8 (운석 껍데기가 벗겨진 제 2형태)

초기에는 운석 껍데기에 위장한 형태를 유지하다가,
일정 이상 대미지를 받으면 껍데기가 벗겨지며 본체가 드러나는 형태를 가진다.
높은 내구도를 가지면서 넓은 범위에 조준탄 무리를 발사하며 이동하는 패턴을 보여준다.

제 1형태에서는 화면 중앙 상단에서 아래로 서서히 내려오다가,
일정 이상의 대미지를 주어 제 2형태가 되면 운석 껍데기가 벗겨지며 
화면 오른쪽 상단으로 대각선 이동을 한다.
그 다음, 화면 아래로 서서히 내려오다 양팔을 활짝 펴면서 
화면 왼쪽 상단으로 대각선 이동을 한다.
그리고, 화면 왼쪽 상단으로 enemy6이 출현하는 것에 유의한다.

영상에서는 RED 서브샷으로 측면을 노리면서 대미지를 주고 있지만,
메인 샷으로 정면을 공격하는 것의 효율이 더 좋다.

체크포인트 부활 시 화력이 낮은 상태에서는 메인샷을 명중시키며 폭탄을 사용하여,
대미지 효율을 일시적으로 크게 올려주자. 


(2:52 ~ 4:40)
게임 시작한지 3분이 지나서 필드의 첫 파트가 마무리된다. 
다른 게임에서는 보스가 등장할 시간인데.....

우주 공간이 끝나고 어느 행성의 육지 필드가 시작되며, 지상 타입 적들의 비중이 증가한다.
이 구간부터 전체 흐름을 일일이 설명하는 것보다,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할 적들에 한정하여 정리한다.

*enemy9

본체의 정면 방향으로 5-way 공격을 발사한다.
발사 방향은 항상 고정.

*enemy10

화면 상에서 플레이어가 본체보다 아래에 있을 때 조준탄을 2발씩 발사한다.


*enemy11

본체 하단에서 파괴 가능한 미사일 해치(missile hatch)가 주기적으로 열린다.
발사된 미사일은 화면 아래 방향으로 나아가며, 작은 유도(homing) 미사일들을 추가로 발사한다.
본체 상단에도 파괴 가능한 오브젝트가 존재하며, 파괴 시 연결된 미사일 해치들도 같이 파괴된다.
필드에서 반쪽만 드러난 상태에서는, 측면의 빈 공간에 enemy9가 출현한다(3:29, 3:58)

체크포인트 부활로 화력이 낮은 상태에서는 원활한 파괴가 어려울 수 있다.
이 때는 폭탄을 사용하는 것이 무난하다.

(4:41 ~ 6:19)
기나긴 필드의 후반 파트.
다른 STG에서 보스가 출현해야 할 거 같은 시간이지만, 아직 통과해야 할 필드가 남아있다.
이 구간만 통과하면 필드 BGM이 페이드 아웃될 것이니, 조금만 참고 버텨보자.
 
*enemy12

일정 시간마다 덮개를 열어 포신을 드러내며 3-way 공격을 수행한다 (화면 아래에서도 발사함)
공격 직후에는 다시 덮개를 닫아 포신을 숨긴다.
타격 판정은 포신이 드러날 때만 존재하며, 덮개가 닫혀 있는 상태에서는 대미지를 줄 수 없다.


*enemy13

보라색 필드 위에 그려진 점선을 따라 출현하며 이동한다.
화면 위에서 아래로 전진하며, 플레이어에게 5발의 조준 공격을 수행한다.

이 구간에서 enemy13이 출현하는 방향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좌-우-우-좌-우-좌-우-좌

출현 간격이 짧고 내구도가 있어서, 
출현 위치에서 미리 대기하며 우선적으로 제거한다.




*enemy14

필드 전체의 마지막 파트를 장식할 중형급 적.
중앙의 포신에서 정면 방향으로 보라색 탄환을 발사한다.
조준 공격이 없으며, 현재 RED 서브샷을 보유 중일 때는 안전하게 측면으로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이 구간에서 한 번에 3대씩 등장하는 파트를 조심할 것 (5:44 ~ )
다른 지상 적들과 같이 출현하기 때문에, 1대라도 빠르게 파괴하여 여유 공간을 확보한다.

enemy14에 대해 주의해야 할 사항이 하나 있다. 본체 크기만큼 폭발 이펙트가 큰 편인데, 
다른 적이 발사한 총알 스프라이트가 폭발 이펙트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는 불합리한 경우가 발생하며,
이에 따라 억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여기까지 STAGE1 필드의 공략 작성을 마친다.
이 게임의 필드 길이가 길어서 작성할 글이 꽤나 길어지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글 작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을뿐더러, 샘플 영상 자료를 첨부하여
주요 포인트만 설명하는 것이 간결할 것이라 판단했다. 그래서 미처 설명하지 못한 부분이 존재할 수 있다.
이는 추후 갱신하여 보충하는 것으로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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