達人王 공략 : STAGE1 Part2, Boss

이번 글에서는 STAGE 1의 기나긴 필드 끝에 마주하는,
이 게임의 첫 보스를 격파하기 위한 전략을 소개해 보고자 작성하게 되었다.

이 게임의 보스 격파 전략은 보통 2가지의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겠다.
하나는 플레이어의 화력 상태가 최대일 때,
다른 하나는 보스 대면 중에 실수로 죽어서 체크포인트로 되돌아갈 때를 고려한다.

앞으로 보스 공략 글을 작성할 때는 위의 2가지 경우에 대한 각각의 전략을 기본적으로 소개할 것이며, 이외에 시도할 다른 전략도 존재한다면 추가로 소개할 것이다.



우선, 보스의 기본 사항을 체크하고 구체적인 전략으로 넘어가자.
기나긴 필드를 돌파하면 파란 계열의 배경이 채워지는 지점부터 BGM이 변경되며 보스가 등장한다.
하지만, 보스의 등장부터 조심하지 않으면 내가 죽는다.

보스 BGM이 시작되고 얼마 후,
커다란 2개의 비행체가 화면 아래의 좌우 양쪽에서 동시에 등장한다.
이 때, 충돌 판정이 존재하여 부딪히면 죽게 되니 주의할 것.

아래에서 위로 서서히 올라오며...

화면 상단까지 올라오면
분리되어 있던 비행체가 하나로 합체한다.

그리고 붉은 덮개가 분리되어 완성 형태의 보스가 등장.
이 때, 미사일들이 아래로 발사되지만 샷으로 파괴 가능하며,
보스의 가운데 위치에 있거나 좌우 사이드로 이동하면 피격당할 일은 없다.

미사일 발사 직후 본체 옆과 앞쪽 중앙에 새로운 파츠가 전개되며 보스 배틀 시작.
타원으로 표시한 부분이, 파괴 가능한 보스의 파츠를 의미한다.
각 파츠의 사양은 다음과 같다.

  연두색 : 본체 뒤편에 붙어 있으며, 6-way의 총알을 조준 발사한다.
             파괴 시, 본체에서 1발의 유도탄이 추가된다.

  붉은색 : 본체 앞에 붙어있는 눈알들. 내부에 액체가 찰랑거린다.
             일정 이상 대미지를 가하면 파츠에서 눈물을 조준 발사한다.
             손상 정도가 심할 수록 더 많은 갯수의 눈물을 발사하니
             빠른 파괴가 상책이다. 파괴 시 본체에서 2발의 유도탄이 추가된다.

  노란색 : 본체 앞의 중앙에 붙어있는 연장포. 아랫 방향으로 고정된 총알들을
             발사한다. 위험도가 제일 낮은 공격으로 보일 수 있으나,
             화면 좌우로 크게 이동할 때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피격 당할
             위험이 존재한다. 파괴 시 본체에서 1발의 유도탄이 추가된다.
 

보스는 기본적으로 화면 상단에서 좌우로 조금씩 이동하며 공격하는 행동을 취하지만,
위의 이미지처럼 아랫 방향으로 잠시 내려오는 경우도 있으며
플레이어가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는 영역이 좁혀질 수 있으니 조심할 것.



보스에 대한 기본 설명은 마무리하고,
STAGE 1 보스를 상대하기 위한 전략은 아래의 3가지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한 영상을 보도록 하자.

1. 화력이 최대일 때 (Max power)
스테이지 시작부터 실수 없이 보스 대면했을 때의 기본 전략.
노미스 상태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니 꼭 알아두자.

영상의 화력 상태는 SPEED : 5Lv (MAX) / WEAPON : RED, 5Lv (MAX)
권장하는 화력은 SPEED : 3~5Lv / WEAPON : RED, 3~5Lv

이 전략은 본체 뒤편의 파츠만 파괴하고, 눈알을 건드리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파츠 파괴 이후에는 유도탄들을 회피하며, RED 서브샷으로 보스 측면을 공격한다.
그리고 다음 유도탄을 발사하는 타이밍에 맞춰 반대편으로 이동하고 공격한다.
이동 타이밍을 못 잡으면 중앙에서 쏘는 보라색 총알에 피격 당할 위험이 있다.

보스 격파했다고 바로 안심해서는 안된다.
격파 직후에도 필드가 이어지며, 피격 시 체크포인트로 되돌아가 보스와 다시 싸워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어지는 필드에서는 공중 자코들의 웨이브가 등장한다.
계속 진행하다보면 아이템 캐리어가 등장하며, 얼마 지나지 않아 새로운 배경이 등장하며
보스 BGM이 페이드 아웃될 것이다. 그리고 다른 BGM이 새로 재생될 때
비로소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게 된다.

2. 체크포인트로 되돌아갈 때 (Zero power recovery)
보스 상대 중 피격 시, 보스 직전의 필드로 되돌아가게 된다.
이 때, 플레이어의 화력이 제로 상태로 리셋되고 필드 내 아이템 습득으로 복구할 필요가 있다.

보스 대면 시 권장하는 화력은 SPEED : 1Lv / WEAPON : RED 1Lv

본체 뒤편의 파츠를 먼저 격파하는 것 까지 앞의 전략과 동일하나,
여기서는 메인 샷으로 보스 측면을 공격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샷을 쏘는 부위의 표면적이 좁고 눈알과 근접해 있어 위치 조정이 필요하다.

리커버리 상황에서는 서브 샷의 발사 갯수가 적어서, 서브 샷만으로 화력 창출은
쉽지 않으니 메인 샷을 적극 활용하자.

또한, 이동속도가 느린 상태에서 반대편 측면으로 크게 이동하다보면
유도탄 발사 타이밍을 따라가지 못하여 피격 당할 위험이 있으니
한 쪽에서만 공격하고 회피하는 방식이 안정적일 수 있겠다.

도중에 위험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폭탄을 사용하여 위기 탈출 및 부족한 순간 화력 보충에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

3. 눈알 격파 전략 (Eye parts strategy)
이 전략은 오마케(Omake) 차원으로 추가한 영상.
위의 기본 전략에서는 눈알을 건드리지 않는 것이 쉽고 안정적이나,
여기서는 눈알 파츠를 격파하는 영상을 소개하고자 한다.

눈알에 손상을 입히면 눈물이 추가로 발사되는 것 때문에 난이도가 상승하게 된다.
그리고 눈알 하나를 격파하더라도 유도탄이 2개씩 추가되는 점 때문에 신경써야 할 요소들이 많아진다.

파츠 격파 시 추가 점수 획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리스크 대비 리워드가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이 단점일 수 있겠다.
(작은 점수들도 한땀 한땀 모아 큰 점수가 될 수 있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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