達人王 공략 : BASIC

달인왕(達人王, 타츠진오, TRUXTON II)이라는 게임의 본격적인 공략에 앞서,
게임의 기본 시스템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목차는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개요
2. 기본 게임 진행
3. 플레이어
3-1. 아이템
3-2. 무기
4. 게임 난이도 (GAME RANK)
5. 여담



1. 개요
達人王는 1992년 토아플랜이 개발 및 발매한 아케이드 슈팅게임이며,
1988년 'TATSUJIN'(달인, 達人)의 속편 타이틀이다.
일본 및 한국의 아시아 리전에서는 '達人王'이라 부르지만, 북미 및 유럽의 서양 리전에서는
'TRUXTON II'라 명명한다. (전작인 'TATSUJIN'의 서양 타이틀명이 'TRUXTON')
아케이드 플랫폼 이외에도 VING에서 1993년 FM TOWNS 플랫폼과
2022년 '아스트로시티 미니V' 미니 콘솔로 (책상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사용 중) 이식된 경력이 있다.



2. 기본 게임 진행
조작 체계로는 8방향 레버와 버튼 2개로 이루어져 있다.
레버로 플레이어를 이동시키며, 버튼 2개로 각각 샷 발사와 타츠진 폭탄의 공격을 수행한다.
스테이지는 총 6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한 루프의 구조를 가진다.

스코어 획득을 통한 익스텐드 체계로는, 디폴트 세팅 기준으로
FIRST 70,000 & EVERY 200,000(최초 7만점, 이후 20만점 획득할 때 마다)을 채용하고 있다.
이전에 발매된 다른 토아플랜 슈팅게임들에서도 해당 세팅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플레이 도중 죽게 되면 이전 지역의 체크포인트로 되돌아가서 다시 진행하는 방식이며,
이 때 파워와 스피드 단계가 전부 초기화된다. Gradius Syndrome



3. 플레이어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하는 전투기의 이름은 '하이퍼 파이터호'라 불리우며,
참고로 전작인 TATSUJIN에서의 전투기 이름이 '슈퍼 파이터호'이다.

하이퍼 파이터호

3-1. 아이템
게임에서 등장하는 아이템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아이템은 기본적으로 필드 상에 아이템 캐리어를 파괴 시 출현하며,
일정 시간 동안 필드에서 배회하다가 화면 밖으로 사라진다.
예외로 1UP 익스텐드 아이템의 경우, 다른 방식으로 습득이 가능하며 아래에 이어서 설명하겠다.

아이템 캐리어


이제, 필드에서 등장하는 아이템들의 상세 설명을 하겠다.

1) 무기 (WEAPON)
RED

GREEN

BLUE





플레이어의 기본 공격을 강화시켜주는 아이템.
플레이어 전투기의 중앙에서 발사하는 메인 샷의 강화 이외에도,
습득한 파워업의 색깔에 따라 장비되는 보조 무기와 전투기 좌우 옆에 생성되는 옵션의 형태가 달라진다.

RGB의 3색이 일정 시간마다 변경되면서(RED -> BLUE -> GREEN 순서로 루프),
등장할 때 최초 색상이 랜덤인 특징이 있다.
그래서 원하는 색상이 출력될 때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에 얼른 습득할 필요가 있다.
(가끔 실수로 원치않는 습득이 발생할 수도 있다)

현재 장비 중인 보조 무기와 같은 색상을 습득할 때마다 파워 업이 이루어지며,
다른 색상을 습득 시 파워 업 없이 교체만 이루어지는 것에 주의한다.
파워 업은 총 5단계이며, 이후 같은 색상을 추가 습득할 때마다 5000점의 보너스가 주어진다. 

2) 스피드업 (SPEED UP)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아이템.
스피드업은 파워업과 동일한 5단계이며, 이후 추가 습득할 때마다 5000점의 보너스가 주어진다.
스피드가 최대일 때, 스피드 업 아이템이 필드에 출현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파워업과 폭탄 아이템만 등장하며 죽어서 체크포인트로 되돌아가면 재등장한다.

3) 폭탄 (BOMB)




필드에 강력한 범위 공격을 시전할 수 있는, 폭탄 아이템의 소지 갯수를 늘려주는 아이템.
필드 출현의 빈도가 매우 드물어, 전체 게임에서 구경하기 쉽지는 않다. 
(그래서 미스를 내고 다시 보충하는 경우가 대부분)

소지 가능한 최대 갯수는 5개이며, 이를 초과하여 습득할 경우 역시 5000점의 보너스가 주어진다. 

4) 1UP EXTEND




특정 지역에 존재하는 컨테이너를 특정 방법으로 파괴 시 출현하며,
습득 시 라이프가 1개 증가한다.
다만, 잔여 라이프가 6개 이상일 때는 출현하지 않으며, 그 대신 다른 아이템이 출현한다.

1UP 아이템이 숨겨져 있는 컨테이너가 총 3곳이 존재하며,
각 컨테이너의 색상에 맞는 무기를 장착한 상태에서 폭탄을 사용하여 파괴해야 출현한다.

3면 1UP 컨테이너 (GREEN)

4면 1UP 컨테이너 (BLUE)

5면 1UP 컨테이너 (RED)

3-2. 무기

1) RED

붉은색의 작은 폭발을 발생시키는 샷을 발사한다.
작은 폭발은 오브젝트에 충돌하거나 사정거리에 도달 시 발생한다.
기본 대미지 자체는 낮게 설정되어 있으나, 플레이어의 옵션에서 여러 방향으로 발사하는 것과 더불어
작은 폭발의 다단 히트 판정으로 실질적인 화력이 꽤 강력하다.

좌우 옵션에 전방 대각선 방향으로 시작하여, 파워 업으로 90도 샷과 후방 대각선까지
총 6방향의 샷이 추가되는 강력함을 보여준다.

전반적으로 활용도와 효율이 높은 무기로서 게임 내 사용률이 매우 높은데,
RED가 아니면 진행이 어려운 게임 밸런스가 주된 요인이라 생각한다.

2) GREEN

플레이어의 전방으로 작은 녹색 알맹이 형태의 샷을 넓게 발사하며,
파워 단계가 오를 때 마다 발사하는 녹색 샷의 갯수가 증가한다.

전방으로 커버할 수 있는 각도가 꽤 넓은 편이지만, 샷 한 발의 대미지가 낮으면서 개별 샷들이 분산되는 특징 때문에
내구도가 높은 적들이 많이 나오는 구간에서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단점이 존재한다.

3) BLUE

필드의 적 하나에게 락온(lock on)하여, 푸른색의 레이저 2발로 집중 타격한다.

내구도가 단단한 적이 많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레이저 대미지가 약해서, 
한 번에 적 하나 처리하는 시간이 길어 필드 상의 다른 적을 빠르게 처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보스의 경우 락을 걸 수 있는 파츠가 여러 개 존재할 수 있으며, 
약점이 아닌 파츠에 락을 걸 때 번거로움이 발생하기도 한다.

적 개체 수가 적은 장면에서는 사용하기 나쁘지 않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기에, 실전에서의 픽률이 제일 낮은 편에 속한다고 본다.
(ONLY BLUE 메타의 변태스러운 플레이도 있긴 하지만)



4. 게임 난이도 (GAME RANK)
이 게임의 난이도, 즉 게임 랭크(GAME RANK)를 결정하는 개념으로
베이스 랭크(BASE RANK), 플레이어 랭크(PLAYER RANK)가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인게임에서는 베이스 랭크와 플레이어 랭크에 따라
적이 쏘는 총알의 발사 빈도와 플레이어 무기의 대미지가 실시간으로 결정된다.

이 항목에서 첨부하는 데이터는 외부 출처인http://kani.no.coocan.jp/truxtonii/truxtonii.htm 이며
검증되지 않은 데이터일 가능성이 높아, 단순 참고용으로만 보기 바란다.


1) 베이스 랭크 (BASE RANK)
기판의 딥 스위치(DIP SWITCH)의 난이도 세팅에 따라 결정되며,
기본 난이도와 루프 횟수, 그리고 국가 설정(Region)에 따라 그 값이 달라진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자.

BASE RANK
REGIONASIA (JAPAN, KOREA)WESTERN (EUROPE, USA...)
LOOP(S)1234+1234+
A (Very Easy)12341234
B (Normal)24442344
C (Hard)34443444
D (Very Hard)44444444

2) 플레이어 랭크 (PLAYER RANK)
플레이어의 현재 무기 레벨에 따라 부여되며, 실시간 변동이 많은 수치이다.
베이스 랭크와 달리, 딥 스위치와 국가 설정에 따른 차이는 없다.

WEAPON LEVELPLAYER RANK
11
22
33
44
55

3) 난이도 변화
앞서 언급한 베이스 랭크와 플레이어 랭크를 기반으로
적이 총알을 발사하는 빈도, 플레이어의 무기가 주는 대미지량이 변화한다.
2인 동시 플레이의 경우, 1P와 2P 둘 중 랭크가 높은 쪽을 우선으로 참조한다.

ASIA (JAPAN, KOREA)
1P
SOLO
RANKPLAYER DAMAGE
BULLET FIRING FREQUENCY
BASEPLAYERMAINREDGREENBLUE
1
12219112
223210116
324210220
425311224
526311228
2
12018116
22128120
32229224
42329228
52429232
3
11616124
21616128
31726132
41827236
51927240
4
11214132
21214136
31214140
41314144
51425248
2P
CO-OP
RANKPLAYER DAMAGE
BULLET FIRING FREQUENCY
BASEPLAYERMAINREDGREENBLUE
1
12117114
22228118
32328222
42439226
52539230
2
11816120
21926124
32027228
42127232
52227236
3
11414128
21414132
31524136
41625240
51725244
4
11013136
21013140
31013144
41113148
51224252

WESTERN (EUROPE, USA...)
1P
SOLO
RANKPLAYER DAMAGE
BULLET FIRING FREQUENCY
BASEPLAYERMAINREDGREENBLUE
1
12421028
225311210
326311312
427412314
528412316
2
12219112
22329114
324210216
425210218
526210220
3
12018116
22018118
32128120
42229222
52329224
4
11616124
21616126
31616128
41727230
51827232
2P
CO-OP
RANKPLAYER DAMAGE
BULLET FIRING FREQUENCY
BASEPLAYERMAINREDGREENBLUE
1
12328210
22439212
32539314
426410316
527410318
2
12117114
22227116
32328218
42428220
52528222
3
11816120
21816122
31926124
42027226
52127228
4
11414128
21414130
31414132
41525234
51625236

위의 데이터 표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ASIA 버전보다
WESTERN 버전의 난이도가 더 쉽게 책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4) 폭탄 대미지
폭탄 대미지는 딥 스위치와 게임 랭크, 국가 설정에 상관없이
항상 같은 대미지량을 가진다.

본체 : 24
본체 주변 번개 이펙트 : 8

참고로 1UP 컨테이너는 번개 이펙트로 대미지를 가할 수 없으며,
오로지 본체만 효과가 있음에 유의한다.



5. 여담
1) 강제 고속 스크롤 버튼 존재
특정 버튼 입력 시 임의로 게임 스크롤을 빠르게 동작시켜주는 요소가 존재한다.
인게임 외에 데모 화면에서도 동작하며, 스크롤이 빨라지는만큼 출현하는 적들이
한꺼번에 몰려나오며 공격하는 현상을 보게 된다.
그래서 실전에서는 사용할 일이 없으며, 버그를 발생시킬 확률이 높아
가급적이면 해당 버튼이 배선되어 있어도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2) 슈퍼 파이터호 등장 (TATSUJIN 플레이어 전투기)
6면에서 죽고 나서 남은 라이프가 0일 때, 즉 마지막 라이프가 되면
화면 아래에서 등장하며, 천천히 지그재그를 그리며 위로 이동한다.
어느 정도 이동하면 일시 정지하여 무기 아이템 2개를 필드에 출현시켜주고 떠나간다.
그리고 무적 판정이 있어 적의 총알을 막아주거나 본체 충돌로 대미지를 주기도 한다.
슈퍼 파이터호(붉은 박스 안쪽)가 등장하여 이동 중인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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