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2일 스트리밍 도중에 1CC 달성한 영상. PS4 버전으로 플레이 1992년에 출시한 ALLUMER(아류메) 개발, TECMO 발매의 'ZING ZING ZIP'이라는 게임을 플레이 해보았다. 국내는 물론, 일본 포함한 해외에서도 인지도가 낮은 편에 속한다. 비슷한 시기에 스트리트 파이터 2의 존재가 컸고, 확실하지 않지만 토아플랜의 달인왕에도 가려져 있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을 해 본다. 필자의 경우 이 게임의 존재는 게임센터 미카도의 실황 영상을 통해 알게 되었고, 시간이 흘러 햄스터의 Arcade Archives 시리즈로 복각되어서야 실제 플레이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그렇게 출시된 직후 PSN 플랫폼을 통해 바로 구매하고 플레이 해봤는데, 게임 시작부터 느꼈던 인상은..... '플레이 타임이 짧은 달인왕과 사메사메사메의 믹스(MIX)' 이 게임에 여러 문제점들이 존재하며, 높은 난이도를 형성시킨 원인들이라 할 수 있겠다. 1. 플레이어 화력에 비해 일부 적들의 내구도가 다소 높음 소형 자코들이야 샷 한 발에 바로 파괴되지만, 중형기나 지상물의 경우 연사 장치를 장비해도 근접하지 않는 이상 오래 버틴다 (그것도 일부 무기들만 해당). 그래서 적들의 처리가 늦어지고 화면 상에 적 기체와 총알들에 압박을 받아 죽는 경우가 많다. 2. 스테이지 진행에 따라 탄을 쏘는 수준이 빠르게 상승 개인 체감 상으로는 3면부터 탄속이 빠르게 붙기 시작하는 거 같았다. 그리고 일개 자코 하나가 서로 다른 속도의 탄을 발사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여, 화면 상에 오래 남아있는 느린 탄들에 신경 쓰일 때가 많은 문제도 존재한다. 탄 발사 간격도 점점 짧아져 화면 상에 머무르는 탄의 갯수도 많아지고, 회피할 틈새 찾기가 어려워진다. 3. 폭탄 발동 시 무적 판정이 없음 이 게임에도 여타 다른 슈팅게임들 처럼, 넓은 범위에 타격 및 탄 소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폭탄이 존재한다. 인게임에 드랍되는 폭탄 갯수도 많고 최대 9개까지 스
이번 글에서는 STAGE 1의 기나긴 필드 끝에 마주하는, 이 게임의 첫 보스를 격파하기 위한 전략을 소개해 보고자 작성하게 되었다. 이 게임의 보스 격파 전략은 보통 2가지의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겠다. 하나는 플레이어의 화력 상태가 최대일 때, 다른 하나는 보스 대면 중에 실수로 죽어서 체크포인트로 되돌아갈 때를 고려한다. 앞으로 보스 공략 글을 작성할 때는 위의 2가지 경우에 대한 각각의 전략을 기본적으로 소개할 것이며, 이외에 시도할 다른 전략도 존재한다면 추가로 소개할 것이다. 우선, 보스의 기본 사항을 체크하고 구체적인 전략으로 넘어가자. 기나긴 필드를 돌파하면 파란 계열의 배경이 채워지는 지점부터 BGM이 변경되며 보스가 등장한다. 하지만, 보스의 등장부터 조심하지 않으면 내가 죽는다. 보스 BGM이 시작되고 얼마 후, 커다란 2개의 비행체가 화면 아래의 좌우 양쪽에서 동시에 등장한다. 이 때, 충돌 판정이 존재하여 부딪히면 죽게 되니 주의할 것. 아래에서 위로 서서히 올라오며... 화면 상단까지 올라오면 분리되어 있던 비행체가 하나로 합체한다. 그리고 붉은 덮개가 분리되어 완성 형태의 보스가 등장. 이 때, 미사일들이 아래로 발사되지만 샷으로 파괴 가능하며, 보스의 가운데 위치에 있거나 좌우 사이드로 이동하면 피격당할 일은 없다. 미사일 발사 직후 본체 옆과 앞쪽 중앙에 새로운 파츠가 전개되며 보스 배틀 시작. 타원으로 표시한 부분이, 파괴 가능한 보스의 파츠를 의미한다. 각 파츠의 사양은 다음과 같다. 연두색 : 본체 뒤편에 붙어 있으며, 6-way의 총알을 조준 발사한다. 파괴 시, 본체에서 1발의 유도탄이 추가된다. 붉은색 : 본체 앞에 붙어있는 눈알들. 내부에 액체가 찰랑거린다. 일정 이상 대미지를 가하면 파츠에서 눈물을 조준 발사한다. 손상 정도가 심할 수록 더 많은 갯수의 눈물을 발사하니 빠른 파괴가 상책이다. 파괴 시 본체에서 2발의
Comments
Post a Comment